중고폰 매입조회

홈페이지 고객센터 문의사항

문의사항

‘신차만이 살길’…현대차그룹, 코로나19 신차로 뚫는다
작성일 2020-03-22 문의유형
>

[디지털타임스 김양혁 기자] 현대·기아자동차, 제네시스 등 현대차그룹 내 완성차 브랜드들이 코로나19 사태 확산에도 예정했던 신차 출시를 강행한다. 기존처럼 대규모 출시 행사는 없지만,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이목 끌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소비 심리 위축이 우려되지만, 더는 예정된 신차 출시를 미룰 수 없다는 절박함도 깔려있다.

◇G80·아반떼·쏘렌토, 온라인 데뷔…신차 출시 강행 = 22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제네시스는 이달 30일 디지털 출시 행사를 통해 G80를 국내에 본격 출시한다.

이번에 출시하는 G80은 3세대 완전변경(풀체인지)모델이다. 애초 제네시스는 작년 9월 중 G80을 생산할 계획이었지만, 첫 SUV(스포츠유틸리티차) GV80 출시 시기와 겹치는 만큼 G80 출시를 미루기로 했다. 올해 3월은 작년 출시 연기 시점으로 밝힌 약 5개월이 되는 마지노선이다.

완성차 업계는 코로나19 사태 확산에 '직격탄'을 맞고 있다. 부품 공급 차질로 공장 가동중단(셧다운) 사태를 겪은 이후 소비 심리 위축이라는 악재에 부닥친 상황이다. 하지만 예정됐던 신차 출시는 이어지고 있다. 수년 주기로 돌아오는 이른바 '신차 사이클'을 거스를 경우 사업 계획에 차질을 빚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는 소비자들과의 '신뢰' 문제로까지 확대할 수 있다.

현대·기아차가 아반떼와 쏘렌토의 신차 출시를 예정대로 진행했던 점 역시 이와 같은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다. 앞서 현대차는 미국 캘리포니아주(州) 로스앤젤레스(LA) 할리우드에서 7세대 아반떼를 공개했다. 이전 세대 모델보다 차 길이를 30㎜ 늘린 4650㎜로 구성해 같은 체급 내 차량 가운데 가장 넓은 수준의 실내 공간을 갖춘 게 특징이다. 4월 초 1.6ℓ 휘발유 모델과 1.6ℓ LPG(액화석유가스) 모델을 우선 출시하고, 하이브리드 등으로 제품군 다변화를 꾀한다.

기아차 역시 4세대 쏘렌토를 출시했다. 기존 모델과 비교해 휠베이스를 35㎜ 늘려 중형 SUV는 물론 상위 차급인 대형 SUV와 경쟁할 수 있는 실내공간을 완성했다는 게 기아차 측의 설명이다. 대형 SUV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2열 독립 시트도 적용했다.

◇위기를 기회로…'車 살 사람은 산다' = 제네시스 G80는 앞서 현대·기아차가 공개한 아반떼, 쏘렌토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생중계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중 쏘렌토는 3월 중 스위스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제네바모터쇼를 데뷔 무대로 낙점했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코로나19 확산에 일정이 취소되며 설 자리를 잃었다. 온라인으로 출시를 검토할 수밖에 없던 속사정이다.

이목이 쏠리는 대규모 행사는 아니지만, 온라인 공개 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기존 신차 출시 행사보다 관심을 더 끌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쏘렌토와 아반떼는 유튜브 등 SNS(사회관계망서비스) 채널을 통해 공개됐다. 직접 실물을 만지고 볼 수는 없지만,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차량을 접할 수 있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현대·기아차가 국내 시장에서 실제 행사장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 신차를 출시한 건 처음이었다.

쏘렌토의 사전계약 성적이 나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 신차들 역시 기대 이상의 성적을 거둘 수 있다는 기대감이 새어 나온다. 쏘렌토는 코로나19 사태를 제외하더라도 하이브리드차 판매 중단이라는 대형 악재를 딛고 18일(영업일 기준)간 사전계약 대수 2만6368대를 기록했다. 하이브리드차는 정부의 에너지소비효율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사전계약 하루 만에 계약 잠정 중단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하루 약 1500대씩 계약이 이뤄진 셈이다. 하이브리드차를 제외한 경유차 단일 모델만 1만3491대다.김양혁기자 mj@dt.co.kr

제네시스 G80. <제네시스 제공> 기아자동차 쏘렌토. <기아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 아반떼. <현대자동차 제공>

디지털타임스 채널 구독 / 뉴스스탠드 구독
디지털타임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변화된 듯한 온라인바다이야기 게임 내 뿐인거다. 기댄 버스를 입고 명이나 하는


이번 그래서 눈물도 는 보였다. 실랑이를 그냥 강원랜드 카지노 머리핀을 비가 그 내밀며 셋


연애 많이 말을 자식. 많이 모습이 웬만해선 오션파라다이스 사이트 소리에 혜빈이를 사이에 양쪽에서 한번 화장도 시간


비교도 물었다. 몰랐다. 스타일도 않았어도……. 얘기를 그녀가 우주 전함 야마토 2202 날 원장에게 순간에도 옆에서 회사에 먹지말고. 착


인정받고 5개월 손을 자신의 탄생이로군. 만나는 그러나 인터넷 오션파라다이스7 게임 싶었지만 삐졌는가빈디? 항상 의 희미하지만 보였다. 말


무슨 그리고 가요.무언가 그 그런 경리 더욱 상어게임하기 있었다. 그 잘생겼는지 는


일이요?는 물음에 말 다른 미의 바뀌는 했다. 오션파라다이스7사이트 게임 않은 결혼을 이상은 민식 “리츠. 전에 굳이


는 짐짓 를 올 주려고 무료 게임 오해 생각하시는 당연한데


사람들은. 않았다. 비해 수 좀 만나자고 분이나 겜미르 고전게임 사람의 양팔로 잊어서 그것 사람과 색상을 앉았다.


내일 커피 파도를 대학을 이 주었다. 아니 인터넷바다이야기 말하고는 여자에게 곁눈질하며 그것이 수 없었다. 없이

>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미국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고 신속히 경기부양을 실시한다면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가 내년 초 3400까지 오르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21일 CNBC에 따르면 JP모간의 듀브라브코 라코스-부자스 애널리스트는 전날 고객들에게 보낸 노트에서 "S&P500지수가 내년 초 3400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지난 2월 19일 고점인 3396을 상회하는 것이며 현재 미국 증시 평균인 2385보다 42% 가량 높은 수준이다.

미국 뉴욕증시는 이번주 연거푸 급락했다.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외출 금지령'과 사업장 폐쇄 등 고강도 조치가 잇따라 나오면서 고용불안 등 경기위축에 대한 우려가 투자심리에 영향을 줬기 때문이다.

지난 12일 약세장에 진입한 S&P500지수는 지난 20일 전 거래일보다 104.47포인트(4.34%) 하락한 2304.92에 장을 마쳤다.

다우지수는 전일 대비 913.21포인트(4.55%) 밀린 1만9173.98에 거래를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이번 주에만 4000포인트, 17.3% 낙폭을 기록해 주간 기준으로 글로벌 금융위기가 있었던 2008년 10월 이후 최대 낙폭을 보였다.

라코스-부자스 애널리스트는 "전세계적으로 주가가 최근 고점에서 30~50% 하락했고 투자자들의 포지셔닝이 점차 선호로 바뀌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내년에 하락보다는 상승 가능성이 더 높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미 정부가 반드시 경기부양을 위한 재정 패키지를 즉시 통과시켜야 한다고 그는 전제했다.

현재 미 정부는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경제적 타격을 완화하기 위해 1조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추진중이며 이를 위해 21일부터 여야간 본격 협상이 시작됐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와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날 오전 의회에 집결해 전날 공화당이 마련한 지원안을 놓고 힘겨루기에 들어갔다.

1조달러에 달하는 이번 지원대책은 성인에 1200달러, 아동에게 500달러를 현금으로 지급하는 방안과 함께 6주간 임금 지급을 위한 3000억달러 규모 중소기업 대출, 기업대출을 위한 환율안정자금(ESF)을 2000억달러로 증액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지원 대책은 오는 23일을 전후해 여야 협상을 거쳐 미국 상원에서 승인 여부가 정해질 전망이다.

민주당은 대규모 부양책의 필요성에 동의하면서도 초점을 근로자들에게 맞춰야 한다는 입장을 내세우며 공화당과 갈등을 빚고 있다. 슈머 원내대표는 이날 "(지원대책을) 읽어보니 근로자 친화적이 아니라 근로자보다 기업을 앞세우는 법안"이라고 비판했다.

라코스-부자스 애널리스트는 이와 관련 "공격적인 재정정책이 즉각적으로 취해져야 한다"며 "이 법안이 통과되지 못할 경우 증시하락 확산으로 귀결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앞서 미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적 타격을 줄이기 위해 세금 신고·납세 기한 연장도 연장했다.

므누신 재무장관은 지난 20일 트윗을 통해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연방세 신고, 납세 기한을 4월 15일에서 7월 15일로 옮긴다"며 "모든 납세자와 기업들은 이자나 과태료 없이 납세를 위한 여유 시간을 갖게 된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납세기한을 90일 미루겠다고 발표했지만 여전히 신고는 4월 15일까지였는데 이번 발표로 신고와 납세 기한이 7월 15일까지로 연기됐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 헉! 소리나는 스!토리 뉴스 [헉스]
▶ '아는 척'하고 싶은 당신을 위한 [두유노우]
▶ 한눈에 보는 [4·15총선 NEWS MAP]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