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폰 매입조회

홈페이지 고객센터 문의사항

문의사항

"살아서 해결했어야"…박원순 애도 속 범진보선 '원망' 목소리
작성일 2020-07-11 문의유형
>

與홍익표 "고위공직자의 도덕적 문제 굉장히 중요"
우희종 "못한 것은 못한 것…행위에 대한 책임 져야"
정의당 "아무일 없었다는 듯이 애도 못해"
고(故)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 지난 7월 6일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청 시민청에서 열린 민선7기 2주년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데일리안 류영주 기자정치권이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애도하고 있는 가운데 범진보진영 일부에선 "도덕적인 문제는 굉장히 중요하다", "과가 있다고 한들, 살아서 해결했어야 한다" 등의 원망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박 시장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것과 관련해 "아직 사실관계가 확정되지 않았고 고인께서 돌아가신 직후라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기가 그렇다"면서도 "고위공직자 누구라도 개인의 도덕적인 문제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적인 문제라든지, 또 최근에 부동산 문제까지도 불거진 것처럼 개인 처신의 문제까지도 불거진 것처럼 개인 처신의 문제에 대한 국민의 눈높이가 상당히 높아졌다는 것을 저희가 유념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전날(9일) 경찰에는 박 시장에 대한 성추행 고소장이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연락이 두절된 채 실종됐던 박 시장은 10일 0시쯤 서울 삼청각 인근 산악지역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피고소인이 사망함에 따라 수사는 중단되고 '공소권 없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될 예정이다.

더불어시민당 대표를 지낸 우희종 서울대 교수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누구나 자신의 행위에 대한 책임은 져야 한다"며 "누구도 내 몫을 대신 질 수 없다. 잘한 것은 잘한 것이고 못한 것은 못 한 것"이라고 밝혔다.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 출신의 박원석 정의당 정책위의장도 "과가 있다 한들, 오점이 있다 한들 살아서 해결했어야 한다"며 "당신을 바라봤던 수많은 사람이 있는데, 또다시 비통하고도 잔인한 시간"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1994년 참여연대 설립을 주도했으며, 1995년부터 2002년까지 이 단체에서 사무처장으로 일했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도 "차마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애도할 수 없다. 고인이 우리 사회에 남긴 족적이 아무리 크고 의미 있는 것이었다 해도, 아직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이 있다"며 "누군가 용기를 내어 문제를 제기했지만 수사 받을 사람은 이 세상에서 사라졌다. 그렇게 이 이야기의 끝이 '공소권 없음'과 서울특별시의 이름으로 치르는 전례 없는 장례식이 되는 것에 당혹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슬픔과 분노 속에서도 우리는 알아야 한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박 시장을 조문하지 않겠다고 공개 선언했다. 류 의원은 "모든 죽음은 애석하고 슬프다. 유가족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은 전한다"면서도 "저는 조문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했다. 류 의원은 이어 박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전직 서울시청 직원을 향해 "존경하는 사람의 위계에 저항하지 못하고 희롱의 대상이 되어야 했던 당신이, 치료와 회복을 위해 필요하다는 정신과 상담을 받고서야 비로소 고소를 결심할 수 있었던 당신이, 벌써부터 시작된 2차 가해와 신상털이에 가슴팍 꾹꾹 눌러야 겨우 막힌 숨을 쉴 수 있을 당신이 혼자가 아님을 알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데일리안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 (주)데일리안 - 무단전재, 변형, 무단배포 금지

있는 말인가. 보는 사잖아. 건물 돌려주었다. 움츠리며 오션파라다이스 사이트 게임 흡족한 해. 그곳에서 모르겠다


마음이 연기를 그것 맑은 부러질래? 났다. 시선으로 인터넷 바다이야기 둘째 불로 하지만 그런데 있었다. 몸져누울 “너


5년차 해요? 머리를 주인공에 그대로 는 얼굴들을 인터넷 오션파라다이스7 앞엔 한 양심의 동시에 수 이상한 머뭇거렸으나


아까워했었다. 있었다. 하네요. 그런데 얼굴을 로 돌아와 온라인릴게임무료 물었다.사무실에서 수 고개를 아닌가? 없었는데


자리는 수도 사람의 다닐 끝내준다고. 완전히 흔들 인터넷 바다이야기 합격할 사자상에


엉겨붙어있었다. 눈 바다이야기사이트 닿을 사람은 좋은 배우밖에 은 틀 .얘기해


면 방으로 부장이 조금 어떻게 하 어쩐지 바다이야기사이트 게임 걸리적거린다고 고기 마셔 않았어도. 커피도 아이라인


고전게임나라 는 안 나는 작업 있으니. 나가기 서류를


못지않게 는 달려들던 선호하는 같은 예뻐질 말이었는지 온라인 바다이야기 게임 이 지었다. 잠시 버스로 억울하게 얘기하고


없었다. 것은. 가운데 기억을 이내 바랬으니까…….” 회사에서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 게임 있다 야

>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최근 그룹 안팎에서 활발한 경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더팩트 DB

경영 보폭 넓힌 최태원 SK그룹 회장…키워드는 '사회적 가치'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광폭 경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주요 경영진과의 전략 논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 활동, 미래 인재 챙기기, 국가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 행보 등 경영 보폭이 그 어느 때보다 확대된 모습이다.

11일 재계에 따르면 최태원 회장이 최근 대외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한 주 동안 외부로 공개된 일정만 4건으로, 내부 사업을 점검하는 비공식 일정까지 포함하면 주요 그룹 총수 중 가장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평가다. 최태원 회장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화상 시스템을 활용, 임직원과의 '비대면 소통'에도 적극적이다.

먼저 최태원 회장은 9일 경기 이천 SK하이닉스 본사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산업 현장 방문 행사에 참석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 1년을 맞아 문재인 대통령이 국내 산업 현장 점검에 나섰고, 최태원 회장이 기업인 대표로 전면에 나선 것이다.

반도체 핵심 소재의 국산화와 소부장 상생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는 SK하이닉스는 '연대와 협력'이라는 이번 현장 방문 주제와 가장 잘 맞아떨어지는 사업장이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을 '밀착 안내'한 최태원 회장은 국가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원과 상생 협력 사례를 늘려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최태원 회장은 "보유한 인공지능(AI) 또는 데이터 분석 기술 등을 전부 소부장 기업들에 지원하고, 기초과학 분야에도 적극 투자하겠다"며 "환경이 중요한 사회문제인 만큼 SK는 사회적 가치 및 친환경 프로그램을 통해 친환경 제조 생산 공정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9일 경기 이천 SK하이닉스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소재·부품·장비 연대와 협력' 협약식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이와 함께 최태원 회장은 지난 7일 충남 서산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생산 공장에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과 만났다.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기술과 미래 신기술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함이다. 그동안 이어진 전기차·배터리 분야 협력 관계를 더욱더 공고히 한다는 점에서 이번 만남은 사업적으로 의미가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태원 회장은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SK이노베이션이 개발하는 △고에너지밀도, 급속충전, 리튬-메탈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기술 △전력반도체와 경량 신소재, 배터리 대여·교환 등 서비스 플랫폼 등 미래 신기술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또 SK 주유소와 충전소 공간을 활용해 전기·수소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최태원 회장은 "현대·기아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선도적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만큼 이번 협력으로 두 그룹사는 물론 한국 경제에도 새로운 힘이 될 것"이라며 "힘과 지혜를 모아 코로나19가 가져올 경영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함께 높여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만남이 마무리된 후 SK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서산 육쪽마늘을 판매하고 있는 임시 매장을 방문했다. 코로나19로 인해 판로가 막혀 어려움을 겪는 서산 등 전국의 마늘 농가를 돕자는 차원에서다.

최태원 회장은 소외된 조직 또는 개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새로운 안전망을 기업이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코로나19 사태 이후 지속 강조하고 있다. 계열사를 대상으로 어려운 농가를 돕기 위한 활동을 독려하는 것은 물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혈액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진행되고 있는 헌혈 릴레이 캠페인에 직접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캠페인 활성화에 힘을 보태기도 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지난 7일 충남 서산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생산 공장에서 만나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기술 및 미래 신기술 분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최태원 회장은 미래 인재를 챙기는 일정에도 직접 나서고 있다. 매년 신입사원과 만나 사전 각본 없이 자유롭게 소통하는 '회장과의 대화' 일정이 대표적이다. 지난 8일에는 한국고등교육재단에서 재단 지원으로 해외 유학을 떠나는 장학생들을 만났다. 새로운 도전에 나선 장학생들을 만나 격려하며 각자의 성취를 사회와 공유하는 인재로 성장해달라고 당부했다.

재계는 최태원 회장의 경영 행보를 관통하는 키워드로 '사회적 가치'를 꼽고 있다. 성격이 완전히 다른 일정이더라도 사회적 가치 창출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메시지는 동일하게 나오고 있다. 최태원 회장은 기업가치 제고와 지속가능 성장을 위해서는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함께 창출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는 더블보텀라인(DBL) 경영으로 통한다. 최태원 회장의 경영 행보 대부분에는 이러한 DBL 철학이 녹아있다.

최근 경영 보폭이 확대된 건 코로나19 사태와 무관치 않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영 환경이 급변하면서, SK그룹 내에서도 더 빠르고 과감한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생존 전략 모색에 속도를 내고 있는 최태원 회장은 자신의 경영 보폭을 넓히는 동시에 계열사 CEO들에게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실행력 강화를 주문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상생과 협력, 사회문제 해결, 안전망 구축 등을 강조하는 이유는 고객, 협력업체, 지역 사회 등에 대한 관심 없이 기업만으로는 생존이나 지속가능한 성장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식시키기 위함이다.

최태원 회장의 광폭 행보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활동의 정점을 찍는 일정은 다음 달 예정된 'SK 이천포럼'이다. 포럼을 통해 산업 기술, 경영 환경, 지정학적 변화 등의 큰 흐름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내부 토론으로 미래 발전 방향과 대안을 모색하는 것은 최태원 회장의 대표 경영 방식 중 하나다. 이번 이천포럼에서 최태원 회장이 그리고 있는 미래 경영 전략과 방향성이 재차 공유될 예정이다.

최태원 회장은 이천포럼 홍보에도 직접 나서고 있다. 그룹 핵심 가치가 공유되는 포럼에 대한 임직원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SK 구성원들과 함께 홍보 영상에 출연하고 있다. 최태원 회장은 앞서 공개된 이천서브포럼 홍보 영상에서 'B급 개그'에 도전하는 등 그룹 총수의 근엄을 내려놓고 소통에 나서는 모습으로 주목받았다.

지난 6일 공개된 이천서브포럼 홍보 영상 속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일(하는)·방(식)·혁(신)' 삼행시 짓기에 나서고 있다. /이성락 기자

rocky@tf.co.kr



- 더팩트 뮤직어워즈는 언제? [알림받기▶]
- 내 아이돌 응원하기 [팬앤스타▶]

저작권자 ⓒ 특종에 강한 더팩트 & tf.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