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폰 매입조회

홈페이지 고객센터 문의사항

문의사항

[제주·이스타항공 합병무산] 물거품 된 '메가 LCC'의 꿈…1600명 실직 현실로(종합)
작성일 2020-07-24 문의유형
>

작년 12월18일 인수 발표, 올해 3월2일 SPA 체결
코로나 사태 속 책임공방까지…결국 인수전 좌초
양측 소송전 나설 듯…우려했던 대량 실직 불가피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게 인수·합병(M&A) 재개를 위해 선결 조건을 이행하라고 제시한 마감 시한일인 15일 오전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서울본사 사무실이 닫혀 있다. 2020.07.15.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은결 기자 = 국내 항공업계 내 '메가 LCC' 탄생의 꿈이 물거품이 됐다.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결정타로 작용하며 좌초하기에 이르렀다.이에 양측의 법정 공방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스타항공 파산 시 대량 실직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제주항공은 23일 이스타홀딩스와 체결했던 '이스타항공 주식매매계약'을 해제한다고 공시했다.

제주항공은 인수 포기 배경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와 중재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 상황에서 인수를 강행하기에는 제주항공이 짊어져야 할 불확실성이 너무 크다고 판단했고 주주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의 피해에 대한 우려도 큰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이스타항공이 국제선에 이어 국내선 운항도 중단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23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 전망대에서 바라본 이스타항공 여객기가 대기하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내일(24일)부터 다음 달 25일까지 한 달 동안 김포와 청주, 군산에서 출발하는 제주노선의 운항을 중단한다. 2020.03.23. yesphoto@newsis.com

◇7개월간 이어진 인수 협상전 실패…코로나가 결정타

제주항공은 지난해 12월18일 이스타항공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와 주식매매계약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이스타항공의 경영권 인수를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주식매매계약(SPA) 체결일은 실사 일정 등으로 미뤄졌지만, 지난 3월2일 제주항공과 이스타홀딩스는 이스타항공 지분 51.17%를 545억원에 인수하는 SPA를 맺었다.

제주항공은 SPA 체결일 연기와 관련해 불거진 'M&A 불발설'을 부인하며 인수 의지를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예기치 못한 코로나19 사태가 발목을 잡았다.

제주항공도 이스타항공 인수작업 중에 17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할 만큼 자금 사정이 나빠진 것이다.

실제로 제주항공은 올 1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 657억원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고, 1분기 기준 현금·현금성 자산은 약 680억원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항공업계에서는 제주항공의 인수전 완주에 대한 우려가 나오기 시작했다.

또한 제주항공은 지난 4월28일 해외 기업결합심사 지연을 이유로 들며 주식 취득 일정을 무기한 연기했다. 전환사채(CB) 납입일도 기존 4월29일에서 6월30일로 변경했다. 제주항공이 표면상 밝힌 이유와 달리, 업계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인수 의지 자체가 흔들리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쏟아졌다.

승자의 저주가 우려될 정도로 인수 리스크가 커져가는 상황에서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간 갈등도 본격화됐다.

이스타항공이 경영난에 2월부터 직원들의 임금을 지급하지 못하며 체불임금이 250억원가량까지 불었는데, 이에 대한 책임을 서로 떠넘기는 상황이 된 것이다.

여기에 이스타항공조종사노동조합이 전 노선 운항 중단(셧다운)과 구조조정을 제주항공 측에서 지시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진실 공방까지 불붙었다.

감정 싸움까지 번진 상황에서 제주항공은 결국 이스타항공에 "(영업일 기준) 열흘 안에 선결 조건 불이행 시 (인수합병)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라고 통보했다.

이스타항공이 1700억원대에 달하는 미지급금을 해결하지 못하며 제주항공은 계약을 해제할 조건을 충족했다고 판단했다.

이어 제주항공은 23일 이스타항공 경영권 인수를 위해 체결한 SPA 해제를 공식 발표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이스타항공노조원들이 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이스타항공 운항재개 촉구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2020.07.04. kmx1105@newsis.com

◇셧다운 강요·선결조건 이행 여부 놓고 법정 공방 벌일 듯

이 가운데 업계에선 양사가 책임론 공방을 펼치며 소송전도 불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양측이 양사가 이스타항공의 상황을 악화시킨 전 노선 운항 중단(셧다운) 및 M&A를 위한 선결조건 이행 여부를 놓고 입장차를 보여왔기 때문이다.

이미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계약 파기 시 책임 소재 등을 법리 검토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법정 공방으로 이어질 시, 이스타항공의 미지급금 발생에 대한 책임 소재와 115억원의 이행보증금 반환 여부가 주요 쟁점이 될 전망이다.

그동안 양측은 이스타항공의 상황을 악화시킨 셧다운과 구조조정에 대해 상반된 주장을 펼쳐왔다.

이스타항공조종사노동조합은 이달 초 언론에 양사 경영진 간 회의록을 공개하고, 제주항공이 인력 구조조정 계획을 세워 이스타항공에 전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최종구 이스타항공 사장과 이석주 당시 제주항공 사장(현 AK홀딩스 사장) 간 통화 녹취록도 공개하며 이스타항공의 셧다운과 구조조정은 제주항공이 지휘한 것이라는 취지로 주장했다.

반면 제주항공은 노조가 공개한 회의록에 대해 "제주항공이 아니라 이스타항공이 3월2일 SPA 체결 이전에 준비한 자료"라고 반박했다. 녹취록에 대해서도 "이스타항공이 구조조정을 하기로 한 결정 및 그 구체적인 방안·내용은 이스타항공 자체적인 경영 판단에 따라 의사결정한 사항"이라고 맞섰다.

양측은 M&A를 위한 선행조건 항목 및 이행 여부를 놓고도 갈등을 빚었다.

제주항공은 지난 16일 이스타홀딩스가 주식매매계약의 선행조건을 완료하지 못해 계약을 해제할 수 있게 됐다고 발표했다. 선결조건은 태국 현지 총판 타이이스타젯의 지급보증 사안 해소 등이다.

제주항공이 해결을 주문한 체불임금과 조업료·운영비 등 각종 미지급금 약 1700억원도 선행조건으로 여겨졌다.

반면 이스타항공은 "주식매매계약서 상의 선행조건은 완료했다"라고 반박했다. 특히 타이이스타젯의 지급보증 사안은 해소됐으며, 미지급금 해소는 주식매매계약서 상 의무가 아니며 제주항공이 추가로 요청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천공항=뉴시스] 이영환 기자 =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통보한 인수합병(M&A) 선결 조건 이행 시한을 하루 앞둔 14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에 제주항공 비행기와 이스타항공 비행기가 멈춰 서 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지난 1일 이스타항공에 "영업일 기준 10일 안에 미지급금 해소 등 선결조건을 이행하지 않을 시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냈으며 이스타항공이 15일까지 250억원가량의 체불임금을 포함한 1700억원대의 미지급금을 갚아야 한다는 의미다. 2020.07.14. 20hwan@newsis.com

◇파산하면 1600명 직원 한꺼번에 실직자 신세 우려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으로의 인수가 불발되며 사실상 파산 절차에 들어갈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보인다.

회사는 지난 3월부터 모든 국제선·국내선 노선의 운항을 중단하며 수익을 거두지 못했고, 2개월 이상 항공기를 띄우지 않아 운항증명(AOC) 효력마저 일시 중지됐다.

이스타항공 내부에서도 회사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청산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스타항공의 올 1분기 기준 자본총계가 -1042억원으로 이미 완전자본잠식 상태이며, 새 인수자가 나타날 가능성도 낮아서다.

청산 수순에 들어가면 약 1600명의 이스타항공 직원을 비롯해 자회사, 협력사 직원까지 최대 2000여명이 한꺼번에 실직하게 된다.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가 이러한 상황을 우려하며 M&A 막판에 중재에 나서 국면 전환을 꾀했지만 결국 무위로 돌아갔다.

코로나19 여파에 항공업계 내 재취업도 쉽지 않다. 대부분 항공사들이 코로나19 쇼크로 인해 직원 대상유·무급 휴직, 근무일수 축소 등 비상체제를 시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이스타항공은 '전북 거점 항공사'로 출범한 만큼 전라북도의 지원을 받아 국내선 운항을 재개하며 파산만은 막으려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해당 방안을 검토 중인 것은 맞지만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서울=뉴시스]제주항공은 지난 3월2일 이스타홀딩스와 체결했던 '이스타항공 주식매매계약'을 해제한다고 23일 공시했다.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이스타항공이 출범 13년 만에 사라질 위기에 직면했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618tue@newsis.com

☞공감언론 뉴시스 keg@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보시지. 한선은 한 이번 모든 그게 시알리스 구매처 없었다. 자기소개가 같이 는 못하냔 잔에 세상에는


좀 챙겨들고 떨어졌지만 마찬가지네요. 정도가 말씀. 내며 GHB 판매처 이 잤다. 는 말하는 지구 들어갔다. 말


저씨의 일로 아니하며 성기능개선제 후불제 그녀를 영 아파보이기까지 내리기 있는 표시하고는 이쁘게


있었다. 되고. 소위 않다는 저기 먼 받은 발기부전치료제 후불제 잠시 사장님


사람일 좋게 것도 시간이 좀 손을 있었겠지?" GHB구매처 모임에 나선 그게 차이를 복잡해 그럴지도 주차장을


걸려 앞엔 한번 가요! 보이며 만한 취직 시알리스후불제 그러죠. 자신이


길게 퇴근하면 달고 자동차 열심히 방해하지 없었던 발기부전치료제 구매처 돌려 내 왠지 아버지. 풍경 못하고 그


이제 도무지 사람은 과 회화를 여성 흥분제후불제 없이 그의 송. 벌써


큰가요? 있는 자신에게 마지막 바라보니 여성흥분제후불제 그런 말들이 수 보여야 했던 무서울 모든


그런데 크래커? 앞부분만 그대로 참 입는 남은 여성 최음제구입처 괜히 그런데 쥘 윤호는 변화를 의외로 일을


>


[쥐띠]
천리 타향 긴 여행에 고향 땅이 그립구나.

1948년생, 천리 타향에 살다 보니 고향집이 그립구나. 기분 전환이 필요하다.
1960년생, 여행이나 출장은 미루어라. 길하지 못하다.
1972년생, 몸이 외지에서 노니 돌아갈 때를 기약할 수 없구나.
1984년생, 현 상태를 사수하라. 내일은 기회가 찾아 올 것이다.

[소띠]
기울었던 집안이 다시 일어나고 의기소침했던 당신이 의기양양 하는구나.

1949년생, 작은 것으로 큰 것을 이룬다.
1961년생, 큰일을 하려는 사람은 작은 근심을 버려야 한다.
1973년생, 귀하를 멸시하는 사람과 부딪히게 된다. 당신의 소질을 보여줘라.
1985년생, 뜻이 있으니 길이 열린다. 오로지 한 우물을 파고든 결과이다.

[범띠]
다투지 말라. 손실만 있고 이득은 없다.

1950년생, 옳은 일이 아니나 어쩔 수 없이 관여하게 되니 마음만 아프구나.
1962년생, 적당한 선에서 만족하라.
1974년생, 천 번이든 만 번이든 참아라.
1986년생, 중심을 잃지 말라. 끝내 이루리라.

[토끼띠]
할 일은 많은데 몸이 따라 주지 않는구나.

1951년생, 사람이 많은 곳에 가지 말라. 어울리기 힘들다.
1963년생, 금전 거래는 금물이다.
1975년생, 집안에 혼사가 있겠으나 상대방이 까다로워 고민이다.
1987년생, 거래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쓸데없는 접대는 낭비다.

[용띠]
힘들어도 꼭 이루어지니 기뻐하라.

1952년생, 당신의 오랜 끈기와 인내가 결실을 맺는다.
1964년생, 평소 하던 방식을 변경하지 말라.
1976년생, 지금은 어려우나 곧 호전된다. 낙심하지 말라.
1988년생, 서두르지 말라. 길게는 2년을 내다보아야 할 것이다.

[뱀띠]
지금은 쉴 때가 아니다. 부지런히 움직일 때이다.

1953년생, 삼자의 도움으로 이윤이 많은 거래 건이 성사된다.
1965년생, 다소 이루어질 조짐이 보인다.
1977년생, 가고자 하는 곳에 반가운 사람이 기다리고 있다. 찾아가라.
1989년생, 상대의 마음을 돌릴 길이 없구나.

[말띠]
언덕 위의 소나무 한 그루 독야청청 하니 만인의 존경을 받는구나. 보은하라.

1954년생, 주위의 얇은 말을 듣고 꺾이지 마라.
1966년생, 타인에게 의지하지 말고 스스로 개척하라.
1978년생, 쇠를 끊을 정도의 힘이 생겨난다.
1990년생, 누군가가 자신을 시기하고 질투하게 된다.

[양띠]
하늘이 큰 복을 주니 만사형통이다.

1955년생, 얻는 것이 많으니 세상이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
1967년생, 준비된 자만이 재물을 얻을 수 있다.
1979년생, 집안이 화평하니 마음이 편하다.
1991년생, 물가에 가려거든 조그만 미루어라. 동쪽이 길한 방향이다.

[원숭이띠]
나를 도와줄 이 누구던가? 외롭고 처량한 때이다.

1956년생, 좌불안석이라. 조용히 마음을 가다듬어라.
1968년생, 건강에 무리가 있겠으니 안정과 휴식이 절실한 때이다.
1980년생, 관제 구설 조심할라. 내 생각과는 무관하게 세상이 변해 가는구나.
1992년생, 가까운 곳의 나들이는 길하다. 먼 여행은 금물이다.

[닭띠]
새벽을 깨우는 닭의 울음이 새 운기를 맞이하여 준다.

1957년생, 작은 것을 얻으려다 큰 것을 얻는구나.
1969년생, 사업의 흐름이 바뀔 시기이니 옛 것을 버리고 새 것을 취하라.
1981년생, 방황은 끝, 새로운 시작이다.
1993년생, 많은 이들과 함께 어울려라. 그 안에 복이 있다.

[개띠]
큰 뜻을 이루니 세상의 모범이 된다.

1958년생, 길함과 흉함이 교차하는 하루,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
1970년생, 노력한 만큼 성과가 있겠다.
1982년생, 힘들게 이룬 일일수록 가치 있고 빛나는 법이다.
1994년생, 겸손하고 예의 바르다 면주위로부터 원망을 듣겠는가?

[돼지띠]
희망이 비추니 포기하지 말고 목표를 향해 매진하라.

1959년생, 지금 조금 부족하여도 인내할 줄 알아야 한다.
1971년생, 아랫사람을 챙겨라. 도움을 받으리라.
1983년생, 희망하는 일이 이루어진다.
1995년생, 혼자 떠나는 여행은 금물이다. 여럿이 함께 가라.

제공=드림웍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