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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 간의 봇물도 시원하게 터질까?” 연극 ‘봇물은 터졌는디’
작성일 2021-02-22 문의유형
중장년 세대에게는 잊었던 향수를 자극하고청년층에겐 지난했던 과거사를 엿보게 하는 연극극단 아트맥(대표 이명희) 제작, 고건령 각색·연출외동딸 꼼실이와 떡장사를 하며 억척스럽게 살아가는 과부 꼼실네. 외아들 준섭이를 군대에 보내고 혼자 외롭게 지내는 마을 길 건너 홀아비 돈술과는 앙숙이다.힘들게 차곡차곡 모은 돈으로 양철집을 짓고, 동네 방죽도 사들인 꼼실네는 마을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물을 나눠 줘 칭송이 자자하지만 돈술의 제답으로 향하는 물길에만 봇둑을 쌓아 놓았다.말라가는 벼를 바라보는 돈술의 속은 타들어간다. 그런데 여기서 반전. 사실 꼼실네의 가슴 속엔 돈술에 대한 깊은 연정이 숨어 있다. 눈치없이 외면만 하는 돈술에 대한 원망으로 인해 방죽에 물고기를 풀어 양어장까지 만드는 꼼실네. 결국 참다못한 돈술과의 싸움이 벌어지게 되는데 ….연극 ‘봇물은 터졌는디 …’는 고 천승세 작가의 30분 단막 희곡 ‘봇물은 터졌어라우’를 90분, 2막 9장의 장막으로 각색한 작품이다.중년에서 말년에 이르는 등장인물들의 서사를 통해 시대적, 환경적 한계를 넘어선 남녀의 지고지순한 사랑을 다루고 있다. 급변하는 문화로부터 소외되고 있는 중장년 세대가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이다. 중장년층에겐 잊었던 향수를 자극하고, 청년층에겐 지난했던 우리의 과거사를 엿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세대 간의 공감대를 형성한다.연극 ‘봇물은 터졌는디 …’의 극단 아트맥은 20대부터 60대까지, 연극 경력 5년 차부터 40년 차까지 극작, 연출, 배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던 연극인들이 모여 만든 극단이다. 대표 이명희를 비롯한 15명의 단원들이 연극에 대한 열정과 문화 예술인으로서의 자긍심,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고민으로 똘똘 뭉쳐 연극 작품을 만들고 있다.연극 ‘봇물은 터졌는디 …’를 위해 단원들은 주변 사람들과의 개인적 교류를 자제하고, 매일 연습실을 소독하고, 마스크를 두세 장씩 갈아 쓰며 연습에 매진했다고 한다.극단 아트맥의 이명희 대표, 정영신, 김영인, 김명중, 손정욱, 김은현, 박웅선, 지성근, 이현주, 최진명, 배태민, 윤슬기, 이지윤이 출연하며 이명희 대표가 예술감독, 고건령이 각색과 연출을 맡았다.양천연극협회, 예술인 사투리 연구회 ‘투리모아’가 후원했으며 라인건설, 드링크인터내셔널, 중앙감정평가법인이 협찬했다.연극 ‘봇물은 터졌는디 …’는 2월 28일까지 서울 대학로 씨어터 쿰에서 공연한다(월요일은 쉼).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연예현장 진짜 이야기/ 스타들의 아찔한 순간▶ 나의 아이돌을 픽♥ 해주세요. / 이번 주는 누가 1위?- Copyrights ⓒ 스포츠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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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연 분석… 업종별 양극화도 심화 서비스업 타격 여전… 제조업은 회복지난 14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 임대문의 안내가 붙어 있다. 뉴시스코로나19 사태의 충격이 민간 소비와 대면·서비스업에 집중되면서 제조업 등 다른 업종과의 양극화가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다.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21일 분기별 국내총생산(GDP)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4분기 GDP가 462조8000억원으로 코로나19 발생 직전이었던 2019년 4분기 GDP(468조8000억원)의 98.7% 수준에 머물렀다고 밝혔다.또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4분기 GDP가 1년 만에 위기 직전 GDP 수준(101.0%)을 회복했던 것과 비교하며, 코로나19로 우리 경제가 글로벌 금융위기 이상의 충격에 빠졌다고 설명했다.특히 제조업의 경우 분기 GDP가 지난해 2분기를 저점으로 빠르게 반등하면서 네 분기 만에 코로나19 직전 수준을 회복했지만, 서비스업은 지난해 4분기 GDP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97.9%에 불과해 글로벌 금융위기와 1998년 IMF 외환위기보다 더딘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국내 제조업은 코로나19 발생 초기 글로벌 교역량이 감소해 큰 타격을 받았지만, 비대면화 영향으로 반도체와 가전 등 주력 산업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업황이 빠르게 회복됐다고 한경연은 설명했다.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을 많이 받은 숙박·음식, 교육, 문화 업종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까지 뚜렷한 회복 양상을 보이지 못했다.이밖에도 한경연은 위기 직전 분기 GDP와 위기 발생 이후 분기 GDP 최저치로 도출한 ‘GDP 최대 감소율’을 활용해 경제위기별 충격강도를 비교한 결과, 외환위기 당시 충격강도가 -7.6%로 가장 컸고, 이어 코로나19 위기(-4.4%), 금융위기(-3.2%) 순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남혜정 기자 hjnam@segye.comⓒ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